bunta의 보조기억장치

[프로그래밍 언어론] 3-3 여러 패러다임의 프로그램 예 본문

Study/필기

[프로그래밍 언어론] 3-3 여러 패러다임의 프로그램 예

bunta 2022. 10. 5. 21:05
반응형

명령형 프로그래밍

프로그램

→ 일련의 명령어 나열

장점

→ 처리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어 프로그램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음

단점

→ 프로그램이 복잡한 경우 가독성이 나빠지므로 효과적으로 다루지 못함


절차형 프로그래밍

프로그램

→ 서브루틴이라는 절차의 집합

장점

→ 재귀호출을 사용하여 프로시저를 간단하게 정의


구조화 프로그래밍

→ goto 없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

    즉, 작업이 끝나면 호출이 발생했던 원래 자리로 돌아가는 것

→ 블록과 서브루틴을 이용

→ 구조화된 제어문을 이용


객체지향 프로그래밍

프로그램

→ 서로 통신할 수 있는 객체(object)의 집합

→ GUI 개발에 큰 획(Smalltalk)

→ 프로그램 재사용 편의로 S/W 생산성에 크게 기여

 

객체의 개념

→ 상태를 유지하며 외부의 요청에 반응하는 데이터

→ 상태 - 필드(멤버 변수), 반응 - 메소드(멤버 함수)

→ 상태는 외부에 숨기고 메소드는 외부에 공개


함수형 프로그래밍

→ 데이터는 값으로, 명령어는 함수로 취급

     명령어가 데이터를 바꿀 수 없음(A를 B라는 다른 값으로 바꾸어 준다는 개념)

→ 대입문과 반복문이 없음

→ 함수 자체도 값으로 취급 가능


선언적 프로그래밍과 논리 언어

프로그램

→ 논리식 집합

→ 논리식은 명제나 술어로 나타냄

→ 술어는 인수를 받을 수 있음

 

 

 

한국방송통신대학 [프로그래밍 언어론] 강의 필기입니다.

반응형
Comments